본문 바로가기

걷는도시서울

서울로7017 서울역고가 보행로 5월 20일 개장



서울로7017-서울 가볼만한곳 데이트코스 추천(서울역고가 보행로)/호미숙


서울로7017-서울역고가 보행로

2017년 5월 20일 개장 !!


아시나요? 서울역 고가도로의 화려한 변신, 자동차길에서 사람의 길로, 철거의 위기에서 특별한 낭만의 공간으로 재탄생하는 서울 가볼만한곳 데이트코스 새로운 명소로 거듭나는 곳, 서울미디어메이트 기자단으로 개장 전 직접 다녀왔습니다. 

5월 20일에 정식으로 오픈한답니다. 미리 작업 현장을 둘러보며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도심 한복판에 위치한 고가도로가 과연 어떻게 변하게 될까요? 서울로 프로젝트의 시작 배경과 앞으로 운영 및 시설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서울 가볼만한곳 서울로7017-서울역 고가도로 힐링 산책로 색다른 변신-사전 답사(호미스튜디오)

서울로7017 프로젝트 “차가 떠난 자동차길에 사람을 모으자!”
서울로 7017 프로젝트는 
서울역 고가 도로를 ‘차량길’에서 ‘사람길’로 재생하고, 
단절된 서울역 일대를 통합 재생하여 
지역 활성화와 도심 활력 확산에 기여하는 
사람 중심 도시재생의 시작입니다.





1970년 서울역 고가 도로
1970년에 준공된 서울의 상징적 구조물이었던 서울역 고가 도로는 서울의 급격한 인구증가와 교통난 해결을 위해 서울역의 동서를 가로질러 휘감아 도는 고가 도로의 위용은 45년 동안 고가 도로를 지나온 서울시민에게는 추억이 담긴 서울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1990년대 말부터 서울역 고가 도로의 안전성 문제는 제기되고 점검과  진간을 통해 보수공사를 했습니다. 그러던 2006년 심각한 안전문제 제기로 차량운행을 전면 통제하고 철거에 이르기까지 8년, 철거 검토의 배경에는 교통보다는 안전, 그리고 사람이 1순위인 서울시의 정책이 있었습니다.

2017년 서울로7017로 재탄생!
노후된 건축에 대한 철거!에서 서울시는 고민했습니다. 서울역 고가 도로의 안전성 문제가 하중 때문이라면, 자동차길에서 사람길로 바꿔보는 건 어떨까? 
서울의 관문이자 통일시대 유라시아 철도의 시발점인 서울역 주변에 활력을 불어넣고, 남대문시장·명동·남산과 서울역 서쪽을 사람길로 연결하는 방안을 시민들과 함께 고민 후 서울로 2017 프로젝트 시작!

‘7017’은 고가가 탄생한 1970년의 ‘70’과 2017년 새로 태어나는 ‘17’개 보행길을 의미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014년 서울로를 한국의 ‘하이라인파크’처럼 만든 보행길입니다. 미국 뉴욕의 하이라인파크는 버려진 철로고가를 녹지공원으로 바꾼 대표적 도시재생 명소입니다.


서울로7017 미리 구경해요~
서울 가볼만한곳 데이트 코스


자동차가 쌩쌩 달리는 위 고가도로에 쉼터가
오래된 고가도로의 안전성으로 철거에 앞서 고민 끝에 보행도로 고가공원으로 탈바꿈합니다. 꽃을 식재한 화분에 나무를 덮어 벤치 역할도 합니다.


고가도로 공원에는 다양한 나무와 꽃을 심어 도심 속 힐링 코스로 거듭납니다. 종류별로 수목을 식재해서 아이들에게 또는 어른들도 자연 학습 효과를 줄 수 있는 공간입니다. 
고가도로 보행로에 식재된 나무 중에는 함박꽃나무도 만나고 수경식물은 부레옥잠도 만날 수 있어요.


앞으로 서울 가볼만한곳으로 색다른 이색 공간의 젊은이들, 가족들 산책코스나 데이트 코스로 각광받지 않을까요?
낮보다 밤에는 더욱 풍경이 특별할 것 같아요.


서울로7017 슈즈트리. 신발트리 오브제





서울로 7017 개장을 앞두고 신발로 만든 슈즈트리 오브제가 한창 준비 중입니다. 버려진 신발일까요? 팔지 못한 신발일까요?
수만 켤레의 신발이 설치예술로 재구성되고 있네요. 자동차 길에서 사람의 길로 도시재생의 변화를 상징해서 설치했다고 합니다.
신발의 색깔별로 좀 더 디자인했다면 하는 아쉬움이 들긴 했습니다. 현재 상태는 신발트리이기보다 신발 더미 같았고 색이 너무 어둑하고 칙칙해서 밝은 이미지는 아니었습니다. 작업을 마치면 좀 달라질까요? 신발트리 완성된 작품은 개장날 볼 수 있겠습니다. 28일까지만 전시된다고 합니다.





고가 보행로와 연결통로들 17군데가 있어 어디서든 편하게 서울로를 찾기 편하고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장애자나 몸이 불편한 분들이나 어르신들도 편하게 오를 수 있습니다. 저처럼 자전거 여행자도 아래 하단부에 설치된 자전거 거치대에 거치하고 오르거나 자전거는 끌고 다닐 수 있다고 합니다.




고가보행로에서 내려다 본 풍경들 야경으로 자동차 궤적을 담는다면 색다른 풍경이겠죠.






조경과 편의시설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활력 있고 매력적인 공간으로 조성

서울로 7017
관광안내소 및 카페 등 편의시설 설치, 원형화분에 총50과 228종 24,085주의 다양한 수목식재. 서울로에는 5구간을 나뉘어 편의 시설 및 카페 등 설치하고 수목을 50과 종류로 분류해서 자연학습까지 될 수 있도록 구분되어 식재 합니다. 

고가상부 원형 식재포트 설치해서 총 66 타입의 645종으로 식물 '과' 의 한국이름에 따라 '가나다라' 순으로 배치 / 총 50과 228종 / 총 24,085주 자연지반 구간(만리동, 퇴계로) 키 큰나무 도시숲 조성 및 한양 도성길에 연결할 계획입니다.

17개 보행길
단절되어 있던 도시의 길을 회복하기 위해 각 위치별 상황에 맞게 다양한 방식으로 보행자 동선 연결 퇴계로~ 회현역 5번출구 연결, 한양도성 연결(주변 공간을 활용한 연결), 주변건물 방향확장(2개소 추진/ 3개소 협의 중 퇴계로방향) 선큰가든 램프(지하/지상 고가 수직적 연결), 서울역광장 E/V설치(향후 적극적 연결방안검토) 청파동방향램프(일부 철거를 통한 연결) 중림동방향램프(확장 교량을 통한 연결)

편의시설 유형 
정원교실, 장미무대, 전망카페,꽃집, 서울로 전시관, 공중자연쉼터, 서울로안내소 등

특별한 야경-별이 쏟아지는 짙푸른 은하수
밤이면 은하수 길을 걷듯 낮은 자리에 푸른 조명으로 은하수를 표현하고 백색 조명은 나무를 비춰 별을 연상하게 한답니다. 몽환적인 야경을 만들 것 같습니다. 사진 애호가들도 많이 찾을 것 같아요.

더 자세한 내용은 -http://homibike.blog.me/221005820517

-호미숙 자전거 여행. 사진 여행-
서울로7017-서울 가볼만한곳 데이트코스 추천(서울역고가 보행로)
#서울로7017 #서울가볼만한곳 #야경찍기좋은곳 #서울데이트코스 #서울미디어메이트 #서울로 #서울역고가도로 #서울역 #고가도로 #고가보행로 #슈즈트리 #신발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