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관광이야기

서울여행, 장안평 자동차 매매센터 뒷편 서울새활용플라자

지난 5일 서울새활용플라자와 서울하수도과학관 개관식이 열렸다. 서울시민 모두가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하철을 정비하거나 더러워진 물을 깨끗이 정화하는 시설이 가득 찬 쓸모 있는 땅이지만 외관상 또는 경제적인 면에서 그리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에 외면받았던 부지에 조성된 서울새활용플라자와 서울하수도과학관은 그동안 이 주변에 살고 있는 사람들도차 찾지 않던 곳에 사람을 불러 모으는 힘을 무장한 채 여행자들을 맞이할 준비를 마쳤다.  이날은 서울시 박원순시장 그리고 홍모대사 SES 슈와 라둥이를 비롯하여 많은 인사들이 함께 했다. 서울시에 분명하게 필요한 시설인 하수처리장이지만 생활환경을 떨어뜨린다는 생각에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지역에 이 시설이 들어오는 것을 기피한다. 이런 기피 시설에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입혀 서울새활용플라자와 같은 공간을 마련하여 누구나 이용하고 지역 부가가치를 높여 그런 인식이 사라졌으면 하는 것이 원순씨의 바람이다. 서울새활용플라자 역시 건립까지 성동구민들과 많은 마찰이 있었지만 서울새활용플라자가 완공된 모습을 본 후 많이 달라진 사례가 서울 곳곳에 퍼지길 기원하며 서울새활용플라자를 기점으로 장안평 일대 새활용 테마파크 조성이 원활히 진행되었으면 하는 기대가 큰 개관식이었다. 장안평 일대가 단순 자동차 매매센터를 넘어서서 서울새활용프라자와 같은 모습으로 시민들에게 다가갈 모습을 기대하면서 개관식 일정은 모두 마쳤다.





     

개관식이 끝난 후 서울새활용플라자 내부를 들여다봤다. 새활용이란 말이 다소 어색할 수 있는데 새활용이란 업사이클링이란 말의 우리말이다. 단순 재활용을 뛰어넘어 디자인을 입혀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유럽에서는 90년대부터 각광받는 사업 중 하나다. 서울새활용플라자 내에 입점된 점포 모두 기존에 사용된 물건들을 이용해 새로운 상품으로 재탄생 시키는 공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나하나 살펴보면 그동안 내 생각이 짧아 무심코 버려진 것들이 쓰레기란 딱지를 달고 내 품을 떠났다는 것을 알게 되는 반성의 시간을 갖게 한다.





   

건물 내에는 카페와 레스토랑이 준비되어 있는데 3층에 있는 카페에서 보이는 뷰가 여행자를 즐겁게 한다. 이 일대는 공업지역 같은 분위기가 강했는데 이곳에 올라보니 전혀 다른 느낌의 서울을 만날 수 있다. 이런 풍경과 마주하다 보니 앞으로 더 발전할 장안평역 일대의 모습이 기대된다. 각 층별 아이디어가 반짝하는 새활용품들을 볼 때마다 앞으로 내 손에 쥐어진 물건들이 내 손을 떠날 때 한번쯤 활용도를 더 생각해보는 자세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린 쓰레기라는 단어를 내가 한때 아꼈던 물건들에게 쉽게 붙이고 있는 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들었던 서울새활용플라자. 집에서도 도보로 이용 가능할 만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어 종종 시간 날 때마다 이곳에 찾아 막힌 사고를 열린 사고로 바꿀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유행이 지났다 구멍이 났다는 이유로 버려지는 옷가지와 양말들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구입 또는 체험할 수 있는 코너도 있었는데 다음에 다시 이곳을 찾으면 직접 체험해 볼 생각이다.





서울새활용플라자 맞은편에 개관한 서울하수도과학관도 함께 찾아보면 좋다. 외관상 또는 악취가 난다는 선입견 때문에 서울에 분명 필요한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모두에게 천덕꾸러기가 된 이 시설을 알아보는 계기를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서울하수도과학관 뒤편으로 이어지는 산책로는 성동구민들이 부러울 정도다. 이곳에는 다가올 코스모스 계절에 코스모스 만개를 즐길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는데 집에서 가까운 만큼 서울 코스모스 명소로 꼭 찾아보고 싶은 곳이다. 그만큼 그날이 기다려지는 서울새활용플라자와 서울하수도과학관은 답십리역과 장한평역을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서울 도심 여행을 생각하고 있다면 차는 집에서 쉬게 하고 쉬엄쉬엄 대중교통 이용해 이곳을 찾아 힐링시간을 가져보는 것을 권한다.



원문보기 : http://blog.naver.com/iamromy/221092309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