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로7017, 서울여행 관문 서울역 도착하면 서울로 여행

sweetieRomy

Date2017. 5. 15. 22:34

05월 20일 서울에 새로운 역사가 기록된다. 1970년 만들어진 서울역 고가가 새로운 모습으로 서울시민을 찾아간다. 그동안 많은 진통을 겪으며 철거와 재생의 갈림길에 섰던 서울역 고가가 '서울로 7017'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차가 아닌 사람이 걷는 길, 서울 한복판 숨 쉬는 길로 찾아온다. 여행을 즐기는 사람으로서 서울역 앞 서울로7017은 서울을 찾아오는 여행자들에게 자신있게 소개하고픈 여행지 중 하나가 되었으며 서울시민에겐 청계천길이 그렇듯 친구와 연인과 그리고 가족과 함께 거닐고 싶은 휴식공간이 될 것 같다. 오픈에 앞서 먼저 찾아본 서울로7017는 정식 오픈 되면 서울의 야경을 탐하러 다시 찾고 싶은 나의 버킷리스트에 한 줄이 되었다.





2년전 한시적으로 서울역 고가도로 개방 행사가 있었다. 정말 가보고 싶었던 곳이었는데 개인 사정으로 찾아보지 못하고 난 서울역 고가도로가 서울로7017로 거듭나기까지 2년이란 세월을 기다려야만 했고 운이 좋게도 정식 오픈일 전 마무리 공사가 한창인 서울로7017을 찾았다. 차들이 다니던 그 길엔 645개의 원형화분과 18개의 편의시설 그리고 시민 휴식공간과 17개의 보행길이 들어섰다.





 

   

차를 이용하지 않으면 결코 걷기 어려웠던 그 길을 나와 같은 뚜벅이 여행자들이 선호할만한 길로 변하여 걷는 도시로서의 이미지를 다지는 노력이 숨어 있어 맘에 든다. 2년전부터 꾸준히 관심을 갖고 있는 서울명산트레킹에서 박원순시장의 개회사가 떠오른다. 시립병원 하나 더 짖는 것보다 사람들이 걸을 수 있는 트레킹코스 하나 더 만들어 걷기가 생활화된 건강한 서울시민이 되길 바란다는 서울시장의 꿈. 그 꿈에 의해 서울역 고가는 철거되지 않고 서울시민의 걷기 좋을 길로 탄생되었다. 서울역 고가 서울로7017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서울역에 다다라야 확인할 수 있다. 늘 서울을 벗어날 때마다 찾는 서울역이지만 고가위에서 본 서울역의 모습은 신선하다. 서울역을 중심으로 현대적인 높다란 빌딩들이 서울의 위상을 알리지만 그 사이 스며드는 골목길을 따라 걷다 보면 서울의 옛모습을 읽어낼 수 있는 근대문화유산들을 찾아낼 수 있으니 서울로7017을 찾았다면 구 서울역인 문화역 서울 284와 어우러진 세련된 도시 이미지만 찾지 말고 세련됨 뒤에 숨은 근대문화를 찾아보는 여행을 계획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과거와 현재의 서울역과 현재라는 시간이 적절하게 버무려진 서울역 풍경을 즐길 수 있는 서울로7017. 서울을 여행한다면 시대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서울역의 모습부터 찾아보는 건 어떨까? 그 서울역을 가장 멋지게 감상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서울로7017이다. 아직 공사가 마무리되지 않아 고가의 양끝점에서 걷기를 시작했지만 공사가 완료되면 주요 스팟에서 올라올 수 있는 계단과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해 부분적으로 걷는 것도 가능해진다. 한번 올라오면 끝까지 걸어야 하는 부담있는 길이 아닌 언제 어디서나 올라와 걸을 수 있고 주요 스팟을 여행할 수 있는 길 서울로7017. 낮에 올라와서 걷다 보니 이 길에서 보는 밤 풍경이 궁금해진다. 정식 오픈이 되면 친구들과 함께 이곳에서 야경을 즐기는 시간을 계획해봐야겠다.





서울로7017 중간중간엔 지상을 내려다볼 수 있는 스카이워크가 설치되어 있는데 오가는 차들을 내려다보니 아찔하다. 겁이 나면서도 계속 들여다보게 되는 본능. 이런 스릴을 느끼고 싶다면 5월 20일 서울역을 찾아 서울로7017을 걸어보자. 문화역 서울 284 광장에는 슈즈트리가 설치되어 있는데 슈즈트리는 서울로7017 개장과 함께 동시에 오픈될 예정이다. 10만개의 신발로 만든 슈즈트리는 서울로7017의 명물이 될 것 같다. 서울로7017을 걷다보면 중간쯤 루프탑 2곳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곳에 오르면 서울로7017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서울로7017과 함께 어우러지는 서울역 주변의 모습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여행의 설렘을 안겨주는 서울역에 기차가 오가는 모습을 함께 볼 수 있어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되는 서울로7017. 서울여행에 제일 먼저 찾아야 할 곳으로 등극하며 또 다른 여행을 꿈꾸게 만드는 마력을 가진 이곳이 사계절 어떤 매력으로 변신할지도 기대된다. 다가오는 주말 마땅한 여행계획이 없다면 20일 개장하는 서울로7017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