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도시서울

서울시립과학관 개관-서울시 최초 청소년 과학관


서울시립과학관(서울시 최초 청소년 시립과학관)아이들과 가볼만한곳 서울 여행코스/호미숙

오늘은 서울미디어메이트 기자단으로 2017년 5월 19일 개관한 서울시립과학관 개관식과 더불어 서울시립과학관 전시실을 둘러보고 왔습니다. 이날 개관식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서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과 국회의원 및 노원구청장님이 자리했고 지역 주민들을 포함한 인근 학교 학생들이 참여해서 축하를 해주었습니다.
서울의 일상 속에서 과학적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자 서울시가 건립한 최초의 청소년 과학관인 ‘서울시립과학관'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이곳은 어린이와 함께 서울 여행코스 중 한 곳으로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으로 추천합니다

서울시립과학관
홈페이지:http://science.seoul.go.kr
위치:서울특별시 노원구 한글 비석로 160 서울시립과학관  
전화: 02) 970-4500 ~ 1
관람 안내
하절기: 평일 9시부터 6시/ 토요일,공휴일:9시부터 7시까지
동절기: 평일 9시부터 5시/토요일,공휴일:9시부터 6시까지
(관람권 매표시가은 개관시간부터 폐관시간 60분 전까지)


 
 
식전행사로 비보이 그룹과 어린이 합창단이 축하 공연을 시작으로 분위기는 더욱 고조되었습니다. 날씨는 여름을 방불케 할 정도 였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리를 빛내주고 축하를 해주었습니다.


  서울시립과학관 이정모 관장님 경과보고


-서울시잘개회사-

과학 인프라가 거의 없는 강북지역에 서울시립과학관 설립을 축하한다. 이정모 서울시립과학관 관장의 말씀을 인용해본다 

"과학자는 매일 실패하는 사람들이다.  가설을 세우는데 실패하고, 관측, 관찰, 실험에 실패하며,  데이터를 분석하고 논문을 쓰는 데도 실패합니다.  매일 실패하다가 어쩌다 한번 성공한 연구로  우주를,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 대박 기술을 만들어낸다" 이 시립과학관이 이런 장소가 되길 원합니다.  

단순한 서울시의 최초의 과학관이라든지  청소년을 학교 밖 과학교실을 넘어서서  우리 모두를 위해 실패를 하면서 실패가 만들어낸  
과학을 경험하는 공간으로 기억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서울시립과학관은 중고등학생들을 위한 공간으로  초등학생들에게는 어려운 공간이다. 초등학생을 위한 국립어린이 과학관도  창경궁 옆에 개관을 앞두고 있으니 기다려달라. 

강북권역은 시립미술관에 이어 시립과학관이 건립되고 2021년에는 음악산업의 메카 서울아레나와 사진 박물관,  로봇박물관이 들어서면 동북지역의  문화예술 인프라 강화될 것이다.  21일까지 사이언스 페스티벌이 열린다. 많이 즐겨주시길 바란다. 더욱더 균형 잡힌 서울시를 만들어 가겠다.


서울시립과학관 전시실 둘러보기



서울시립과학관 전시관 둘러보기



 

G 전시실 - 생태·환경·건축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도시생태, 공존(Harmony) 

생태환경과 도시구조 속 과학 원리에 대한 체험을 통해 자연과 도시, 사람과 인공물이 개별적 요소가 아닌 상호 유기적으로 연동되는 것을 깨닫고 자연과 도시가 조화를 이루며 상생하는 가치와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 본다.
모든 시설물들은 직접 체험하며 보고 만지고 해야 하는 공간이라 청소년들과 아이들이 흥미롭게 참여합니다.



O 전시실 - 인체·유전·물질
나와 주변 물질과의 상관관계, 생존(Life) 

인간의 생명 현상과 생활 모습에서 과학적 현상을 살펴보고, 인간을 둘러싼 물질들의 특성과 변화상의 관찰을 한다. 이를 통해, 일상적인 삶에 관심을 가지고 사물을 이해하며, 스스로 탐색할 수 있는 힘을 길러본다.
 


     
B 전시실 - 뇌과학·우주·수학 
구성 요소 간의 네트워크, 연결(Network) 

세상은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다. 교통 시스템, 뇌의 연결망, 정보 네트워크, 끊임없이 변하는 기술 등 복잡하고 광범위한 시스템 속의 과학적 원리와 사례를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위상수학의 기본 개념인 2차원 원환체 ‘토러스’ 를 응용하였다. 나선을 기본으로 하는 여러 개의 토러스가 확장하며 결합하는 구조 위에 LED 조명을 결합하여 우주공간의 다양한 변화와 가능성을 상상할 수 있도록 표현하였다.
     
 


 
R 전시실 - 힘·에너지 
이동하고 흘러가는 흐름, 순환(Circulation) 

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도시의 혈액인 에너지의 생산 및 이동, 재생산에 대한 원리를 알아본다. 또한 과학과 관련된 직업 세계를 탐방하며 미래를 꿈꿔보고 우리나라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을 이끈 서울의 역사적 현장과 그 속에서 기술적 성장을 일궈낸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나본다.
   
 
1층 로비에서 바라본 천정에 설치된 상징 전시물
무한한 우주 공간을 상상 
<뒤틀림 - 토러스>는 우리 은하를 포함한 광대한 우주의 모습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위상수학의 기본 개념인 2차원 원환체 ‘토러스’ 를 응용하였다. 나선을 기본으로 하는 여러 개의 토러스가 확장하며 결합하는 구조 위에 LED 조명을 결합하여 우주공간의 다양한 변화와 가능성을 상상할 수 있도록 표현하였다.

 
노출에스컬레이터
과학관답게 에스컬레이터가 운행되는 모습을 투명한 유리 뒤로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립과학관은 청소년은 물론 아이들과도 함께 가볼만한곳으로
부모님과 과학에 대한 많은 정보와 지식을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어른들도 색다른 체험 여행지로 추천하고 젊은 연인들에게도 이색 데이트 코스로 추천합니다.


 서울시립과학관(서울시 최초 청소년 시립과학관)아이들과 가볼만한곳 서울 여행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