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제안하는 미세먼지 10대 대책

박경권 리포터박군

Date2017.07.01 23:01

"서울시에서 맑은공기를 숨쉬고 싶다!"

"중국에서 넘어오는 황사가 너무 싫어요!"

"미세먼지 너무 심각해요 어떻게 해야하죠?"


많은 시민들은 오늘도 맑은공기로 숨쉬고 싶어합니다. 미세먼지는 이제 누구나가 느끼는 심각한 도시문제입니다. 이에 서울시는 미세먼지를 재난으로 규정하고

"서울형 비상저감조치"를 단독으로 시행하려고 합니다.

서울시가 제안하는 "미세먼지 10대 대책"

서울시 대기질을 깨끗하게 하겠다는 다양한 노력이 지금 시작되고 있습니다.






우선 대기질 개선 5대 약속을 보겠습니다.

서울시는 청정서울시를 만들기위해 대기질 개선 5대약속을 선포하고, 10대 과제를 발표하였습니다. 대기질5대약속을 위해서는 서울시와 더불어 기관, 기업, 시민들이 함께 실천해야 함을 알수가 있습니다. 깨끗한 대기질을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공동의 문제라는 점을 우선 인식하고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미세먼지 10대 대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는 미세먼지를 재난으로 규정하고, 공적 보호조치 강화를 제안했습니다.

공적 보호조치로는 보건용 마스크 지급과 공기청정기 지급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보건용 마스크 지급대상은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장애인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서울시는 앞으로 공적 보호조치를 강화하고, 구호품 지급을 할것입니다.




민감군 주의보는 일반인대상이 아닌, 미세먼지 취약 6대 민감군을 보호대상으로 합니다. 영유아,어린이,65세이상 어르신, 임산부, 호흡기질환자를 6대민감군으로 정합니다. 이들에게는 행동매뉴얼을 보급하고, 경보알림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울지역에 발령요건이 해당되어 발령시 서울형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하게 됩니다. 미세먼지가 심각하여 일정기준에 부합하였을시 발령되는 비상저감조치는 행정,공공기관,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도로청소를 한다던가, 비산먼지/배출가스 단속을 실시하고, 시민참여형 차량2부제등을 시행하여 미세먼지를 줄이는 조치입니다.




미세먼지가 심각하여, 서울형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되었을때 일반시민들은 위 두가지 방법으로 서울시의 미세먼지를 줄이게 됩니다. 출 퇴근시 차량을 이용하지 않는대신 대중교통 무료라는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서울시는 1회 발령시 약 35억6천만원의 예산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17.7월)




녹색교통진흥지역을 지정하여, 공해차량 운행제한을 제안하였습니다. 위반차량을 단속하고, 인센티브와 패널티를 통하여 점차적으로 시행될 예정입니다.




차종별 매연 배출량을 조사한 자료를 보면 소형차는 약 4g , 레미콘은 152g, 10톤대형 화물차에 경우는 155g의 매연 배출량이 발생하며, 전체 약 12%는 건설기계에서 배출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로인해, 친환경 건설기계 사용을 의무화 하고 저공해화를 통해 공기질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가정용 노후보일러는 173ppm의 질소산화물이 발생하지만, 친황경보일러는 40ppm 밖에 되지않습니다. 주택용 친환경 보일러 및 산업용 저녹스버너 지원을 대폭 확대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미세먼지관련 R&D 지원을 확대하고, 벤처기술투자 확대, 미세먼지 대응 모니터링 시스템개발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매년 지원을(17년-20억 < 18년 - 50억) 확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서울, 베이징, 도쿄, 울란바트로 시장간 대기질 개선논의가 10월에 예정되어 있으며, 동아시아의 맑은공기를 위해서 서로 협력하고 최신기술,해법연구를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대기질향상의 노력은 분명 서울시만의 노력으로 될수는 없습니다. 그런 이유로 각 지자체와 함께 노력하고 공동협력을 확대하고 통하여 미세먼지 공동대응에 노력하기로 하였습니다.




서울시는 과거에서 부터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서울시민 누구나가 맑은공기로 숨쉴수 있는 권리를 찾아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10대 방안을 통해서 앞으로 더욱 공기질향상에 서울시는 노력할것입니다. 또한 이것은 분명 서울시, 지자체의 노력과 더불어 시민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서울시가 제안하는 미세먼지 10대 대책에 동참하고, 서울시민 누구나 맑은공기로 숨쉬며 살아갔으면 합니다. 서울시 미세먼지 10대 대책이었습니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