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도시서울

2017 서울특별시 도시재생 성과공유회


12월 1일과 2일 세운상가에서 서울특별시 도시재생 성과공유회가 열렸습니다. 

서울시의 58개 주거지 재생지역이 모두 참여했으며, 서울시의 도시재생의 방향성을 알리는 계기가 됐습니다.

통합전시와 체험부스가 운영됐으며, 마을극단 공연과 다양한 네트워크 파티가 열렸습니다. 

더불어 도시재생기업(CRC) 아이디어 공모 발표대화와 도시재생 장터도 열렸습니다.





서울시의 주거지 재생지역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14개소, 희망지사업지역 32개소, 희망돋움사업지역 12개소로 총 58개소입니다. 

이번 행사는 크게 4가지로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한 '도시재생 기업 아이디어 공모 발표회', 도시재생정류장을 설치하고 행사장에서 실제 도시재생 현장으로 여행할 수 있는 '도시재생정류장에서 떠나는 도시재생 여행', 서울형 도시재생이 모두 모여 있는 '통합전시와 체험부스 운영', 마을공연과 도시재생 장터'입니다.





첫째날은 도시재생과 사회적경제 연계방안을 위한 토론회, 사회적경제 주체들과 도시재생 주체들간의 소통과 교류의 장이 마련되어 상호간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됩니다. 

그리고 도시재생기업 아이디어 공모발표회를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재생과 도시재생기업(CRC)에 관한 관심을 유도한다고 합니다.





도시재생 앞담화는 지역을 기반으로 경제활동이라는 걸 매개로 해서, 지역에서 사람들을 바꿔나가고, 사람을 통해서 지역을 바꿔나가는 사회적기업가들이 나와서, 그들의 성공사례를 들려줍니다. 

단순히 도시(건물)만 재생이 되는 줄 알았는데, 이를 통해 사회적기업은 물론 그 지역 사람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간다면, 재생을 아니할 사람은 없을 거 같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함께 잘살고, 함께 행복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도시재생 기본뱡향이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걸음마단계에서 성장기에 접어든 서울시 도시재생사업의 자생력에 대해 재생의 주체인 주민과 함께 고민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이야기는 - http://onion02.tistory.com/1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