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도시서울

서울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서울새활용플라자 개막식


아이디어 재활용품이 가득- 국내 최대 업사이클링 서울새활용플라자

서울미디어메이트 기자단 호미숙


지난 9월  5일에 새롭게 조성되어 개관한 서울새활용플라자를 다녀왔습니다. 우리가 쉽게 버리는 쓰레기에 디자인을 입혀 새로운 제품으로 만든 제품들이 전시되고 판매되어 다양한 새활용제품들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전시장을 비롯해서 업사이클링 스타트업들이 입주해서 청년들의 새로운 꿈을 키우는 곳입니다. 버려진 자전거, 유리병, 포대자루, 현수막, 자동차 시트, 안전벨트, 우유갑 등 없는 게 없을 정도로 아이디어 상품이 상당히 많았는데요. 바로 앞 하수도과학관도 같은 날 개막식을 가졌습니다. 


성동구는 국내 최대 업사이클 문화. 산업의 발신지로 거듭날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서울의 가볼만한곳으로 체험은 물론 아이들과 함께 가볼만한곳으로 가족나들이와 연인들의 데이트코스로 각광받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서울새활용플라자 곳곳을 둘러보았는데요. 층별로 자세한 내용 소개할게요. 



서울새활용플라자

홈페이지:http://www.seoulup.or.kr

위치:서울시 성동구 자동차시장길 49(용답동 250-1)

전화문의: 02-2153-0400





9월 5일 개막식이 있었는데요. 이날 개막식 행사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서 슈(홍보대사), 시의원(환수위, 건설위), 구청장,  입주자, 에너지수호천사단 등 일반 시민 500여 명이 참석해서 축하를 했습니다.



식전행사 타악공연을 마치고 공식행사가 이어졌는데요. 개관식 알림에 이어 내빈소개 및 경과 소개와 동영상 상영 후 박원순 서울시장님의 개회사에 이어 환경수자원위원회 위원장,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위원장, 성동구청장이 축사를 이어갔습니다.이날 내빈이나 일반인들이 앉을 의자도 모두 재활용품으로 버려진 의자에 

그림을 그려 새로운 디자인으로 거듭나 멋지게 자리했습니다.디자인을 입으니 일반 의자들이 색다른 의자로 멋스럽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개회사

독일 여행 중에 청바지를 재활용한 핸드백을 100만원주고 구입했다. 한국에 이런 사업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현재의 아름다운가게의 에코파티메아리로 재활용사업을 시작했다.  최정현작가의 화성 공장을 직접 찾았다. 정성을 많이 드린 새생활플라자 설계까지 개입할 정도였다. 성동구 주민들이 착공시 때 반대를 했지만 현재 성동구민들이 좋아할 만 하다. 새활용플라자와 하수도과학관 시설은 서울시의 운명사적 고도성장 과정에서 과소비하거나 쓰레기로 버리곤 했다.  필리핀은 쓰레기를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쓰레기 줄이기, 분리수거 등 정책을 펼쳤다. 오늘이 그날의 정점이다. 서울의 소각장에서 배출되는 재로 타일을 만들기도 한다. 두 개의 공간이 의미 있는 공간이라 생각한다. 


과거의 산업에 매달릴 것이 아니라 미래의 다가올 산업에 집중해야 한다, 새활용플라자는 새활용이 뭔지 어떤 분야인지 알려줄 공간을 알려주고 멋진 재활용을 통해 제품으로 탄생한다. 시민참여  교육 프로그램까지 생산. 전시. 판매가 이뤄지는 공간이 될 것이다.  



지하1층. 2층: 소재은행, 작업장, 방재센터, 하역장, 

1층: 전시장, 꿈꾸는공장, 미디어룸, 어린이방, 창작실, 업무지원실

2층: 테라사이클, 에코파이메아리, 친환경산업, 체험학습센터, 소재전시장, 상점

3층. 4층: 스튜디오, 카페, 비즈센터, 교육실

5층: 레스토랑, 교육실, 미팅룸, 운영사무실

스튜디오에는 입주하는 32개 업체 및 예비 창업자는 3:1의 경쟁률(총 109개 업체 신청)을 뚫고 최종 선정,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판매도 이뤄집니다.

   

   

야외 공간에 새활용품 부스들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들을 전시하고 판매하고 있었어요.

   

4층부터 올라가서 내려오는 코스로 둘러봤어요.

4층엔 운영사무실을 비롯해서 미팅룸, 총감독실, 레스토랑, 휴게실과 교육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에는 스튜디오와 카페가 있는데요. 카페 테라스에 나가면 하수도과학관을 바로 볼 수 있답니다.


더 많은 내용 보기 -http://homibike.blog.me/22109223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