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도시서울

우리동네 보육반장, 친정엄마처럼 든든함이 되어 드릴게요!

 

혹시 '우리동네 보육반장'이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우리동네에는 아이들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육아지원이 있습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병원, 복지관, 상담소, 도서관, 박물관은 물론 육아종합지원센터의

부모교육,영유아 놀이프로그램, 보육교사, 보육전문가, 육아도우미, 재능기부자,

자원봉사자 등 모두가 영유아 발달에 중요한 자원들입니다.

 

이러한 육아와 관련된 물적, 인적 자원을 서로 잘 연계하고 관리하여 양육자에게
One-Stop으로 육아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바로 우리동네 보육반장입니다.
오늘은 '우리동네 보육반장 사업'을 총괄하는 서울특별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사업을 담당

하고 있는 김수진 전문보육코디네이터를 만나 '우리동네 보육반장'에 대해 궁금한 점을 하나씩

알아보았습니다.

 

 

 

 

Q. 바쁘신 와중에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리며,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우리동네 보육반장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전문보육코디네이터 김수진이라고 합니다.

Q.'초보맘'의 고민을 해결해주고, 육아 멘토가 되어 준다고 들었는데, 보육반장이 실제 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우리동네 보육반장은 각 자치구마다 4~7명씩 배치되어 육아를 하며 생기는 궁금증, 알고싶은 우리동네 정보, 육아의 어려움 등을 상담해주며 맞춤형 정보제공 및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동네 항생제 잘 안쓰는 병원 등 발로 뛰어야 찾아낼 수 있는 생생한 정보를 제공한다거나 비슷한 고민들을 가진 부모님들을 안내 연계하여 부모자조모임을 결성하고 부모의 역량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도 하고 있지요. 를 위해 보육반장님들은

9시부터 6시까지 다산콜센터 120과 업무가 연계되어 전화연결 되어 있습니다.

Q. 중요한 일을 책임지고 있는군요. 혹시 보육반장으로 근무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격이나 과정이 있나요?
보육반장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원하려는 해당 자치구에 거주하고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보육반장 활동과 관련성이 있는보육교사, 유치원교사, 사회복지사 경력, 마을 활동을 한 경험들을 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채용이 된 후에는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30시간의 양성교육을 이수하셔야 보육반장으로서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Q. 취재 중에 '보육반상회'라는 것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는데, 보육반상회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보육반상회는 지역 내 육아 현안들을 안건으로 하여 이와 관련되어 있는 분들이 모여 논의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역 내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 유관기관 관계자, 동주민센터 동장, 구청 담당 주무관, 크게는 구청장, 시장님까지 참석하셔서 더 나은 육아 환경 지원과 궁극적으로 함께 아이를 키우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보육반장을 찾아오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20~30대 젊은 '초보맘' 혹은 '워킹맘'일 것 같은데, 많이 이용 하시나요?
네 말씀하신 것처럼 실제로 육아를 담당하고 있는 어머님들의 참여 및 이용률이 높은 편입니다.
어머님 외에도 아버님, 조부모님들도 이용하고 계시지요.

Q.가장 많이 도움을 청하는 유형은 무엇인가요?
가장 많이 요청하는 것은 지역 내 육아와 관련된 정보입니다. 요즘은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수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지만 나에게 꼭 맞는 우리동네 정보를 얻기는 힘들지요. 또한 육아 중에 아이가 잠드는 잠깐의 시간이나 어린이집에 등원한 이후, 짧은 시간 내에 알아봐야하기 때문에 원스톱 맞춤형 서비스인 보육반장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Q. '서울맘'이라면 꼭 알아야 할 '출산양육 지원정책' 그리고, "이거 참 괜찮은데 의외로 잘 모르는 것 같다"하는 정책 하나씩 꼽아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서울시보육포털서비스 홈페이지는 어린이집 입소대기 때문에 많이들 알고 계실텐데요 서울시보육포털서비스 홈페이지에 우리동네 보육반장 메뉴란에 꼼꼼육아정보라고해서 우리동네의 육아와 관련된 물적자원 정보부터 매달의 행사까지 올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정보를 총 망라한 '00구는 우리아이 놀이터'라는 책자를 발간하고 서울시 Ebook 홈페이지에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한 번에 우리동네 정보를 알 수 있어서 정말 유용한 책입니다. 매년 정보도 업데이트 될 예정이니 꼭 이용해보세요.
보육반장님이 발로 뛴 정보에 놀라실 겁니다. 그리고 작년부터 진행된 서울시 긴급보육서비스가 있는데요, 이 중 우리동네 아이돌봄기동대는 일시적으로 도움이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60시간 이상 전문교육을 수료하고 신체 건강하고 육아경험이 있는 60세 이상 어르신들이 돌봐주는 서비스입니다. 시간당 7~8천원의 이용료를 내시면 등하원동행, 긴급일시단기돌봄 등의 서비스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6개월부터 초등학교 2학년 자녀를 둔 부모님이라면 이용가능하시니, 필요하실 때 이용하시면 도움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성동, 광진, 성북, 강북, 서대문, 영등포, 강서, 송파 인근 자치구에서 시범적으로 이용가능합니다.

Q. '초보맘'으로서 '보육반장'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팁이나 노하우가 있다면?
우리동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반장 전화번호를 핸드폰에 저장해두시고,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전화주시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육반장의 활동소식이나 우리동네 정보는 서울시보육포털서비스 홈페이지 및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알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 보육반장 뉴스레터 수신에 동의하시면, 보육반장의 소식을 뉴스레터 형태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초보맘'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흔히 말하는 독박육아에 힘들어하거나 어려워 하지마시고, 우리동네 보육반장 서비스를 통해 서울시와, 지역사회와 여러 부모님들과

함께 아이를 키워 가시기 바랍니다.

 

 

 

 

서울특별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중구 서소문로 11길 24]

 

 

우리동네 보육반장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보육포털서비스 http://iseoul.seoul.go.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 운영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해당 자치구 육아종합지원센터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번없이 120 (다산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