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도시서울

서울로7017 보행길

 

 

2017년 5월 20일 서울로7017의 전격 개방을 앞두고 서울시에서는 시민기자와 미디어메이트 기자 등을 초정해서 사전점검 투어를 실시했습니다.

 

 

 

 

 

 

 

 

 

마무리 식재 작업이 한창인 서울로7017 현장입니다.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의 설명을 들으니 "꽃과 나무로 가득 찬 '서울로 7017'은 도심 속에서 만나는 살아있는 식물도감이자 공중공원으로써 평상시 쉬고 걸을 수 있는 보행 길을 만드는 것에 주력했다고 합니다.

 

 

 

 

 

 

 

 

콘크리트 고가에 645개의 트리팟(원형화분)에 50개과의 228종의 나무를 2만 4000 그루를 식재하여 가나다라 순으로 배치하였답니다.

 

 

 

 

 

도시재생을 통해 새로운 역사를 맞은 서울로7017이 낙후됐던 주변지역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도 말했습니다.

 

 

 

 

 

 

수종을 선정하기 위해 서울시 조경 담당 공무원과 감리가 작년 5월부터 10월까지 6개월간 전국을 돌면서 유명한 수목원, 식물원, 나무 농장 등 30여 곳에 달하는 수목 재배지를 직접 찾아갔고, 최종 선정은 '서울로7017'의 조경 설계자인 MVRDV의 벤 카이프가 함께 직접 국내 농장을 방문해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서울의 허브 서울역.
수많은 관광객이 이곳을 통해 서울로 스며들지요.

 

 

 

 

 

 

 

화분 하부에는 원형 띠 조명이 설치돼 있어 야간에는 아름다운 야경을 선사할 것 같습니다.
야경 마니아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을 것 같은 예감이 들었습니다.

 

 

 

 

 

 

 

서울로 여행 온 사람들이 서울로를 통해 남산이나 남대문시장 등으로 자연스럽게 유입되도록 하자는 것이지요.

 

 

 

 

 

 

 

서울로7017은 크게 고가 본선과 퇴계로 연결구간, 만리동 광장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또 청파동, 중림동, 남산, 서울역 등 주변 지역으로 이어지는 17개의 보행길이 열립니다. 보행 중심축인 고가와 주변 지역은 엘리베이터 6개와 에스컬레이터 1개, 계단, 보행전용 램프 등으로 연결됩니다.

 

 

 

 

 

 

 

 

회현역 7번 출구 쪽 중앙 보행로에서는 엘리베이터를 통해 회현역으로 직접 이동할 수 있습니다. 소월길 위 한양도성길로 곧장 연결되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되고 퇴계로 입구에서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를 통해 고가와 서울역 지하보도·지상을 쉽게 오갈 수 있고, 서울역 파출소 부근에는 고가와 광장을 오갈 수 있는 엘리베이터와 원형 계단이 설치된다고 합니다. 하루 39만 명이 오가는 서울역을 중심으로 주변지역에 활력이 확산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