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도시서울

서울시립과학관 개관! 재밌게 갈 수 있는 곳!

 

 

 

 

 

 

 

 

 

 

서울시가 건립한 최초의 청소년 과학관 서울시립과학관 개관!
노원구 하계동에 일상 속에서 과학과 친해질 수 있는 서울시립과학관이 2017. 5월. 19(금)에 문을 열었습니다.
그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2017 서울시립과학관 사이언스 페스티벌(Science Festival  개막식!
KBS 아나운서의 사회로 개막식이 시작되었습니다.

 

 

 

식전 공연 브레이크와이드의 비보이 공연!

노원구립청소년합창단의 축하공연!

 

청소년을 위한 시설인 만큼 청소년들이 좋아할 만한 신나는 공연이 이어졌습니다.
비보이의 춤 공연에 이어서 아름다운 화음을 자랑하는 노원구립청소년합창단의 공연도 인상적이었답니다.
특히 지휘자와 함께하는 오 솔레 미오 합창은 넘 아름다웠습니다.
우리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니 저도 좋더라구요.^^

과학관장님의 과학관 소개와 경과보고, 그리고 표창장, 감사패 수여식이 있었습니다.
특히 "과학자란 늘 실패하는 사람이다~~  늘 새로운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반복된 실험을 하고, 계속해서 실패를 딛고 성장하는 사람이다,  우리의 청소년들이 이곳에서 과학을 체험하고 더 많은 질문을 품고, 체험과정에서 실패를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라는 관장님의 말씀이 아직까지도 기억에 남습니다. 

 

 

개막을 축하하는 3일간의 축제! 사이언스 페스티벌~
사이언스 페스티벌은 5월 19일(금)부터 21일(일)까지 3일 동안 전시실, 교육실, 옥외 공간에서 학생, 교사,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여 축제의 장이 되었습니다.

총 35개교 51개 부스 운영!
사이언스 페스티벌에는 서라벌고의 모형 로켓날리기, 휘경여고의 멸치는 충분히 크다 등 학생들의 재치 있고, 발랄한 아이디어가 빛나는 실험과 체험부스가 운영되었습니다.
과학은 어렵다는 편견을 벗어던지게 할 정도로 재미난 체험들이 많았습니다.
멸치는 정말 해부할 정도로 충분히 컸습니다.

아이들의 호기심 어린 눈빛에서 우리나라의 미래가 보이는 것 같기도 합니다.^^

이동천문대 스타카(STAR CAR) 체험!
행사기간 동안에는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스타카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었답니다.
천체관측 차량인 스타카를 통해 우주 행성을 볼 수 있는 체험도 가능했습니다.

청소년의 기초과학 이해를 돕고,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건립!!
노원구 하계동 충숙 근린공원 일대에 위치한 서울시립과학관은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4개의 상설전시실, 메이커 스튜디오, 아이디어 제작소, 3D 스페이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reen 전시실 : 공존 - 생태, 환경, 건축
서울시의 생태환경과 도시구조 속에서 과학 원리를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자연과 도시가 조화를 이루며 살고 있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Orange 전시실 : 생존 - 인체, 유전, 물질
인간을 둘러싼 물질의 특성과 변화, 생명체로서의 인간, 생활 모습의 관찰 및 탐색을 할 수 있는 공간.
특히 확대 현미경으로 이불 속의 진드기의 모습 등은 매우 인상적이었답니다.

Blue  전시실 : 연결 - 뇌과학, 우주, 수학
교통 시스템, 뇌의 연결망, 우주, 수학 등 복합하고 광범위한 시스템 속의 과학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

Red 전시실 : 순환 - 힘, 에너지
도시의 혈액인 에너지의 생산 및 이동, 재생산의 원리, 우리나라 정보통신기술(ICT) 발달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

4개의 상설전시실은 테마에 맞는 색상을 선정하여 알파벳 앞 글자를 따서 청소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아이디어 제작소
내가 낸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만들 수 있는 공간으로 스티로폼 CNC, 대형 3D 프린터, 초고화질 3D 스캐너 등 16 종의 장비 구비!!
눈으로만 관찰하기보다는 앉아서 직접 체험하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의자"가 곳곳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 아나가 20여명의 전문 해설사가 과학적 원리를 쉽게 풀어 주고 계셨습니다.
서울시립과학관은 관찰, 체험은 물론, 직접 실험할 수 있는 "학교 밖 교육기관"으로써의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타 야외전시장, 카페테리아, 오픈랩 등 다양한 공간이 조성되어 있어서 편안하게 언제든지 방문해도 즐길 거리가 많은 공간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초,중,고등학생, 더 나아가 과학에 관심이 많은 시민들이 자주 방문하여
과학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사랑받기를 기대해 봅니다.

 

 

 

관람안내
하절기(3월~10월)      평  일 : 09:00~18:00
                                  토요일, 공휴일  : 09:00~19:00
동절기(11월~ 그다음해 2월)      평  일 : 09:00~17:00
                                                 토요일, 공휴일  : 09:00~18:00

시설 이용료
어린이, 청소년 : 1,000원
성인 : 2,000원
장애인, 유아(7세 이하) :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