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도시서울

Seoul Digital Summit 2017(서울디지털서밋 2017)


세계적인 IT기업들이 서울에 모여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스마트 시티 생태계' 조성에 대해 논의하고 협력을 다진다. 서울시는 작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를 맞는 'Seoul Digital Summit 2017(서울디지털서밋 2017)'을 26일 서울시청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서울시와 국내외 19개 글로벌 디지털 기업들이 참석했다. 아닐로그가 더 좋긴 하지만, 디지털 시대의 흐름을 거부할 수 없으니, 서울미디어메이트로서 서울디지털서밋에 참석했다.





이번 서밋의 주제는 ‘제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사회혁신: 새로운 연결, 다른 경험’으로, 서울시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는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하여 서울시를 글로벌 스마트 시티로 조성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주요 내용은 첨단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서울시민 삶을 보다 편리하게 개선하고, 디지털 새싹기업(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여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선도적으로 적용하여 서울을 테스트베드화하는 방안 등에 대해 서울시와 글로벌 기업이 함께 모색하는 것이다.





이번 서밋에 참여하는 해외기업는 에이아이지(AIG), 에이알엠(ARM), 아마존웹서비스(AWS), 시스코(CISCO), 아이비엠(IBM), 인텔(Intel),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오라클(Oracle,) 에스에이피(SAP),  지멘스(Siemens), 제트티이(ZTE) 11곳, 국내기업은 KT, LGU+, 인터파크(Interpark), 우리은행(Wooribank), 안랩(Ahn Lab), 한글과컴퓨터(Hancom), SK C&C, SK텔레콤(SK telecom) 8곳이다.





서밋 본회의는 ‘시민 생활과 디지털’, ‘디지털 생태계 조성’, ‘새로운 디지털 도전’이라는 세가지 주제 하에 20여개 협력안건을 기업에서 제안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각 기업당 3분간 주제에 대한 제안을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는데, 일방적인 발표만으로 이뤄졌고, 제안에 대해 서울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방안을 함께 제시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일방적인 제안뿐이라 이번 서밋을 통해 어떤 방법을 구상하고 진행해 나갈지, 따로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가 마련되었으면 좋겠다.



더 많은 내용은 -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