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도시서울

시민이 나섰다, 미세먼지 시민대토론회 광화문 광장에 가다


지난 27일 광화문 광장에는 수많은 원탁테이블이 놓여졌다. 바로 미센먼지 시민대토론회를 위한 것이었는데, 사전신청으로 토론 참여자를 모집하고 약 3,000 명이 넘는 사람들이 광화문에 모여 사회문제로 대두된 미세먼지 해결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광화문 광장에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하는 부스들이 설치되어 지나가는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계도하는 모습이었다.


이제 미세먼지 문제는 남의 일이 아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협력하고 해결해야할 과제이다. 이번 토론회 이전 미세먼지 해결 아이디어와 제도 개선에 대한 제안을 모집한 결과 약 1300여 건이 모아졌다.


전체 제안 중 교통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컸고, 시민건강과 제도개선, 소통홍보에 대한 내용이 그 뒤를 이었다.


시민들이 제안한 내용을 살펴보면 대기질 개선을 위한 경유차 규제, 차량부제실시, 자전거 이용하기, 도심내 차량진입 제한 등이 있었고, 시민건강 분야에서는 녹지 확충, 마스크 및 공기청정기 보급이 주를 이루었다. 산업분야에서는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이 있었고 외교에서는 중국과의 외교노력으로 중국발 미세먼지 유입량을 줄이기를 바라는 목소리가 컸다.


이날 광화문 광장에는 가족단위, 사회단체, 지역단위의 시민들이 많이 참가하였고, 박원순 서울시장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또한 토론회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더위도 시민들의 의지를 꺽지는 못했다. 모두 색색의 종이모자를 머리에 쓰고 각자의 의견을 말하고 경청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김제동씨의 재치있는 진행으로 시민대토론회는 토론을 넘어 대국민이 함께하는 축제의 장으로 이어졌다. 어린이들부터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과 계층이 모여 머리를 맞대고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뜻깊었던 시간이었다. 이날 모아진 다양한 의견들이 정책으로 이어지고 실현가능하여 미세먼지로부터 해방되는 그 날이 어서 실현되기를 바란다.


서울미디어메이트2기 김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