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경제이야기

원전 하나 줄이기 5년 성과-서울시 시민토크콘서트


서울시 원전 하나 줄이기 5주년 성과, 원자력발전소 2기.석탄화력발전소 4기 감축 효과 

호미숙 (서울미디어메이트)


원전 하나 줄이기 시민의 손으로 만드는 안전하고 건강한 에너지

5년의 성과-시민이 에너지입니다.

시민과 함께 지난 5년 + 앞으로 5년



서울미디어메이트 기자단으로 이번엔 서울 신청사  다목적홀에서 열린  '원전 하나 줄이기' 5주년 기념행사인 시민 토크 콘서트를 다녀왔습니다. 원자력발전소는 우리에게 정말 필요하면서도 위험한 시설입니다. 몇 해 전 직접 원전을 방문하는 기회가 있었는데요. 안전하게 건설한다고 해도 일본의 원전 사태처럼 위험성을 안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지난 5년 동안 원전 하나 줄이기 운동을 펼쳐왔는데요. 시민과 함께 에너지를 생산하고 절약하며 효율을 높이는 서울시 에너지 정책입니다. 이번 토크 콘서트에서는 지난 5년 동안 경제적 효과가 연 1조 6천억 원 수준이며, 원전 건설비 4조 5천억에서 5조 4천억을 줄였고,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도 서울 배출량의 29%를 감축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했습니다.



이날 원전 하나 줄이기 5주년 기념 시민 토크 콘서트는 원전 하나 줄이기 영상 관람과 판도라 영상 관람을 시작해서 원전하나 줄이기 거버넌스 및 성과 발표에 이어 토크 콘서트 손님 8명을 초대해 진행했습니다.

토크 콘서트 사회는 방송인 김미화씨가 진행을 맡았고 박원순 서울시장, 안병욱 원전 하나 줄이기 실행위원장, 염태영 수원시장, 김홍장 당진시장, 박정우 영화감독, 김가경(에너지수호천사), 정주원(온비추미), 김소영(에너지자립마을) 그 외 서울시민 4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토크 콘서트 후 시민 참여 이벤트로 메시지 풍선 올리기 후 원전 하나 줄이기 우리들의 이야기로 진행되었습니다.


   


원전 하나 줄이기 거버넌스

서울시는 5년간 원전 하나 줄이기 성과로 태양광 발전 등으로 대체 에너지량이 원자력발전소 2기를 대신할 정도라고 분석했습니다. 처음 서울시 정책이 목표를 달성한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서울시 2012년 원전 하나 줄이기 사업의 시작

희망정책자문단 회의, 정책워크숍,  실행위원회 구성, 시민대토론회, 종합 대책 발표를 시작으로 누구와 어떻게 할 것인 가에는 학교, 풀뿌리공동체, 중앙정부, 가정, 기업, 상업, 서울시, 종교, 시민단체 등이 시민위원회를 결성 했습니다.

두 바퀴로 가는 에너지전환으로 에너지  시민성과 에너지 민주주의는 자전거 바퀴가 앞뒤로 굴러야만 하듯 조화로움이 필요


원전 하나 줄이기 의의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에너지 정책, 에너지 정의의 관점 채택 다층 거버넌스 모범사례, 대도시 에너지 전환 가능성 입증, 도시 경제 혁신의 정책 플랫폼


원전 하나 줄이기 시작된 5가지 

1.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

2. 원자로를 감소의 필요성  

3. 제4차 산업혁명의 신재생에너지 개발

4. 2011년의 순환정전사태의 경험

5. 밀양의 송전탑 주민의 고통 나누기 



원전 하나 줄이기 5년의 성과

2012년 본격적으로 원전하나 줄이기가 시작해서 5년이 지난 지금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특히 단계적 로드맵 제시 후 1단계 200만TEO와 2단계 400만 TEO에서 1단계 당초 목표 기간 6월 앞당겨 2014년 6월에 조기 달성했을 정도입니다.

에너지 366만 TEO 생산. 절감으로 원자력발전소 2기, 석탄화력발전소 4기 감축 효과를 냈습니다. 그 외 핵심 성과와 부수적인 성과에 이르렀고, 경제적 효과가 연 1조 6천억 원 수준이며, 원전 건설비 4조 5천억에서 5조 4천억을 줄였고,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도 서울 배출량의 29%를 감축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신정부의 에너지 정책 공약 발표와 함께 5대 광역시 원전 하나 줄이기 추진 5년 후면 원전 하나 줄이기 성과 수준 달성되리라 보며 원전 3기 또는 석탄화력발전소 7기 대체효과를 갖게 됩니다. 또한 원전 하나 줄이기 전국적으로 확대, 추진 후 5년 후면 서울 에너지 사용량 24% 생산 절감 효과와 660만 TOE 절감 효과를 낼 수 있어 원전 3기 또는 석탄화력발전소 7기 대체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확대 후 5년 후면 추가 발전소 건설 없이 신정부 에너지 공약을 충족 시킬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더보기-http://blog.naver.com/homibike/221023753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