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경제이야기

2016년 주민참여예산 사업 한마당 총회: 시민이 직접 선정하는 사업

2016년 주민참여예산 사업 한마당 총회: 시민이 직접 선정하는 사업

 

 

 

서울미디어메이트 김규리

 

2016819~20일 양일간 서울광장에서 주민참여 예산사업 한마당 총회가 개최되었다. 한마당 총회는 서울시 재정분야 시민축제로,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생활불편 사항을 해소하고자 시민이 직접 사업을 제안하고, 전체 서울시민이 전자투표를 통해서 최종 선정하는 날이다.

 

 

서울광장에서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분과 심사를 통과한 시정참여형 사업이 주제별로 소개되었고, 25개 자치구는 주민이 선정한 238개 사업을 전시 및 홍보하였다.

주요 시정참여형 사업으로는 ‘50+세대 사회활동 지원, 디자인을 통화 고령화 사회 대비, 걷기 편한 보도 만들기등의 주제가 전시되었다.

 

지역참여형 사업으로는 지역의 특성에 맞게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안전한 이면도로 관리, 청소년 프로그램 확장등 다양한 사업이 홍보되었다.

이날 예정되어 있던 거리공연은 행사장의 문제로 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대신 진행되었다.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즐길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참여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 날은 주민이 제안한 사업 선정을 위해 전체 시민을 대상으로 전자 투표를 실시하였다. 사업선정의 공정성과 민주성을 담보하고 최대한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함이다. 직접참여 뿐만 아니라 서울시 엠보팅 앱을 사용하여 시민 누구나 사업선정을 위한 투표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최종 선정 결과는 4시 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진행되었다. 투표반영은 시민 엠보팅(40%) + 주민참여예산위원(40%) + 전문설문기관 선호도 조사(20%)으로 이루어졌으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에서 발표된 선정사업은 2017년 주민참여 예산사업으로 편성되어 추진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자치구와 협력을 통해 주민참여 사업이 다양한 방향으로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