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도시서울

서울특별시 도시재생 지원센터 성과공유회

서울특별시 도시재생 지원센터 성과공유회





2017.12.01. 금요일 아세아전자상가 3층에서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주최로 성과고유회가 있었습니다.

'도시재생과 사회적경제 만나기' 행사로 그 동안 도시재생, 사회적경제를 주제로 활동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도시재생은 무엇이며, 사회적경제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동안 성과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함께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일시 - 2017.12.01.(금요일)

장소 - 아세아전자상가 3층

주제 - 도시재생과 사회적경제 만나기(네트워크파티)

사례발표 - 먹거리/마을택배/문화예술/환경/유휴공간.





우리가 생각하는 도시재생은 무엇일까?

도시재생은 단순하게 오래된 건물을 철거하고 새로운 건물을 짓는 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도시에 활기를 불어넣어주는 여러가지 행동과 형태를 총괄적으로 통칭하는 말이 바로 도시재생입니다.

새로운 건물을 건축하는것은 다양한 방법중 하나입니다.


사회적경제는 무엇일까?

양극화를 줄이고 사회적 일자리를 통하여, 사회적연대와 조직을 강화하고 모두가 함께 좀더 좋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 입니다. 협동조합, 마을기업등이 좋은 예 입니다.


도시재생과 사회적경제는 기존 사회, 경제를 반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모두가 함께 상생하고, 좀 더 좋은삶의 질을 공유하자는 의미로 해석해야 합니다. 대기업에 반하여 무조건 적대시 하며 행동하자~ 라는 의식과는 분명 구별지어야 됩니다.






발표는 먹거리/마을택배/문화예술/환경/유후공간 관련 순서대로 진행되었습니다.


1. 먹거리 - 아빠맘두부 운영 사례 발표

2. 마을택배 - 길음동 마을택배 운영 사례 발표

3. 문화예술 - 마을여행, 마을화폐 운영 사례 발표

4. 환경 - 공동체정원 조경관리서비스 운영 사례 발표

5. 유후공간 - 지역사회 유후공간 운영 사례



각 주제별로 발표자들은 그 동안의 성과, 진행 등을 발표하며, 청중들과 도시재생, 사회적경제등을 공유하였습니다.


서울특별시 도시재생 지원센터 성과공유회는 그동안 각 지역별, 사업별로 진행된 다양한 프로젝트의 성과를 발표하며, 청중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모두가 함께 상생하는 다양한 방법을 내놓고 테스트하며 실행하고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활동할것입니다.

사회적경제는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효율적으로 사회 취약계층 및 사회구성원들의 삶을 향상시킬것인가에 대한 질문과 해답을 서로가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 입니다. 이러한 액션이 많아질수록 시도될수록 분명 도시는 더욱 밝아지고 아름다워질것입니다. 너와 나 우리!! 그렇게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분명 사회는 발전할것입니다.


서울특별시 도시재생 지원센터 성과공유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