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도시서울

서울창업허브 개관식


서울시 창업지원 정책의 핵심 거점이자 단일 창업보육기관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인 '서울창업허브'가 6월 21일 공식 개관했다. 

서울창업허브는 서울 전역의 23개 창업인프라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로서 정책과 정보를 종합화하고 기존 각 센터에서 제공하던 공통 중복된 기능을 통합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평균 5대1의 경쟁률을 뚫은 148개 스타트업과 작년에 기 선발된 6개 기업은 개관에 맞춰 입주를 완료했다.


이곳은 원래 산업인력공단 건물이었다고 한다. 

공단이 울산으로 이전하면서 새롭게 리모델링을 했단다. 

지하철 공덕역과 인접해 있어 접근성도 좋다. 

더불어 이 건물 뒤에는 서울시 50플러스 중부캠퍼스가 있다. 

서울시의 빅피처인지는 모르겠지만, 마포가 창업과 일자리 교육의 랜드마크로 거듭날 듯 싶다.





키친인큐베이터로 외식업 메뉴개발 및 테스트, 창업교육, 테스트 키친 운영 등 예비창업자를 위한 국내 최초의 키친인큐베이터 공간이다. 

초기 투자 비용없이 멤버십 비용만으로 외식창업을 경험할 수 있으며, 시장 검증을 통해 경쟁력 있는 메뉴를 개발하고 동시에 시장실패에 따른 리스크를 관리해 준단다. 

현재 입주한 맛집은 욱스테이크 - 목살스테이크 / 미스꼬레아 - 가마솥 김치볶음밥 / 파스타의 신 - 묵은지 파스타 / 조쉬 타코 - 코리안 타코 / 필링주스 - 오렌지에이드 이다.





코워킹 스페이스 공간이다. 

도서관처럼 넓은 테이블도 있고, 혼자만의 생각을 가질 수 있는 계란 모양의 흔들의자에 넓다란 소파 그리고 1인용 테이블까지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공간이라고 한다. 

그런데 예비창업자가 아니어도,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보니, 예비창업자에 대한 기준이 없으니, 누구에게나 다 열려 있는 공간일 듯 싶다.  


서울창업허브에 입주를 하면, 최대 2년간 관리비만 내고 사무실을 쓸 수 있으며, 연간평가가 미진할 경우 교체될 수 있다. 

특허법인, 투자사, 핀테크지원센터, 법무법인 등 민간 전문기관 15곳도 함께 입주해 스타트업을 돕는다. 

더불어 성장단계(예비창업→초기창업→성장기업)에 따라 각각 맞춤형 보육 프로그램을 지원, 창업기업이 성장단계에서 직면하게 되는 죽음의 계곡(창업 후 3~5년 내 도산) 없이 커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한다.



더 많은 이야기는 원문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