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도시서울

2017 함께 서울 정책박람회 폐막식


드디어 그날이 왔네요. 

시민이 제안하고, 시민이 토론하고, 시민이 결정하는 2017 함께 서울 정책박람회. 장마로 인해 습한 날씨였지만, 서울미디어메이트로서 아니 참석할 수 없겠죠.

온라인으로 사전투표를 했지만, 당일 현장투표를 위해 서울광장에 왔습니다. 

아쉽게 모든 행사에 다 참여하지는 못했지만, 가장 중요한 폐막식만은 꼭 참석했어요.





▣ 시민제안 정책의제 5는요


1. 아기가 태어난 가정에 산모와 아기에게 필요한 생활용품키트를 지원할까요?


2. 반려동물을 위한 공영 장례시설(화장장이나 수목장)이 필요할까요?


3. 보행중 흡연금지와 금연거리 확대를 어떻게 생각하세요?


4. 누구나 정기적으로 마음건강을 진단할 수 있는 지원제도가 필요할까요?


5. 차량을 소유하지 않은 가구에 교통비 지원제도가 필요할까요?


온라인 투표도 참여했지만, 현장투표이니 항목별로 찬성한다. 반대한다. 잘모르겠다를 선택해서 체크를 하면 된답니다.

개인적으로 다 찬성 표를 던졌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있었어요. 

그중에서 5번 정책을 비판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세금 낭비가 아닐까 하는 불안감, 요즘 쉐어링 카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실효성이 떨어질 거 같다 등등등. 

생각해보니, 5번은 좀 그런 거 같기도 한 거 같네요.

차이는 있었지만, 모든 정책이 다 찬성으로 나왔어요.

투표 결과 발표가 끝나고 박원순 서울시장은 주말에 이렇게 많은 시민들이 나올 줄 몰랐다면서, 서울시의 정책에 관심있는 시민들이 참 많구나를 새삼 느꼈다고 했답니다. 

그리고 이번에 나온 정책들이 곧바로 서울시 정책이 되지는 않겠지만, 100일 후 5가지 정책에 대한 시행 및 대안을 발표하겠다고 했습니다.





이번 박람회는 서울이 민주주이라는 주제로 민주주의를 배우고 즐기고 이야기하는 행사였습니다. 

더 나은 사회를 위한 시민들의 생각을 모으로 공유하고 토론하는 정책공론장, 나아가 우리의 삶을 바꿀 서울의 정책들을 함께 결정하는 직접민주주의의 장이 앞으로도 자주자주 열렸으면 좋겠습니다.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 http://onion02.tistory.com/1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