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도시서울

제 1회 서울 도시브랜드 포럼 '도시, 사람 그리고 서울'

지난 10월 29일 '제 1회 서울 도시브랜드 포럼'이 서울 시청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서울을 아끼는 사람은 누구나 참가 가능한 행사였기에 많은 시민들이 서울시청의 다목적홀을 찾아주었어요.




제 1회 서울 도시브랜드 포럼은 총 3부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는데요. 이번 포럼은 'I SEOUL U'라는 슬로건의  1주년을 기념하고, 서울의 도시 브랜드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행사였습니다.  이에 걸맞게 제 1부에서는 '전문가 대담'이 이루어졌는데요. '문화적 도시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필두로 심도 깊은 대담이 오고갔습니다. 최인아책방을 이끌고 있는 최인아 대표는 서울이 가질 수 있는 문화적 정체성을 한국의 '전통적인 美'와 '현대적인 Beauty'의 결합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어서 신동흔 조선일보 문화부 차장은 문화 향유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서울의 가치 있는 콘텐츠들을 통합적으로 정보를 구축하는 서울시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김민기 서울브랜드위원장은 대한민국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서는 서울의 인프라부터 튼튼히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며, 도시브랜드와 국가브랜드가 힘을 합쳐 발전시켜나갈 부분이 존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김유신 교수는 '공존, 여유, 열정'이라는 세 가지의 맞물린 키워드로 서울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제 2부는 모노클 홍콩 지국장 James Chambers와 암스테르담 마케팅 디렉터 Geerte Udo의 도시 브랜딩 사례발표가 있었습니다. 두 사람은  도시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를 설명하면서 기존 도시 브랜딩 사례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습니다. 발표 도중에는 많은 시민들이 동시통역장비를 통해 그들의 발표를 경청했는데요. 이후에는 두 사람을 향한 질의 응답 시간도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2부가 끝나기 전에 'I SEOUL U'라는 브랜드가 1년간 걸어온 길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김동경 도시브랜드 담당관의 발표도 이어졌습니다. 서울 도시브랜드네임 후보로는 'SEOULMATE' 'SEOULING'이 있었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발표 내용을 통해서, 'I SEOUL U'는 236,416명 시민이 직접 뽑은 브랜드네임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 3부는 패널토의로 진행되었습니다. '어떻게 살기 좋고 매력적인 도시를 만들 것인가'라는 주제에 대해 박혜란 인천시 브랜드 담당관과 조명래 단국대 도시지역계획과 교수, 힐러리 핀첨 성 서울대 국악과 교수가 토의를 나누었습니다. 이어서 내가 꿈꾸는 서울에 대한 시민과의 질의 응답을 마지막으로 행사는 끝이 났습니다.

'I SEOUL U'는 지난 1년간 '도시, 사람 그리고 서울'을 아우르는 브랜드로서 점점 그 위상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가 애정 있는 시선으로 관심을 기울인다면, 더욱 성장한 도시 브랜드로서의 서울을 만나 볼 수 있지 않을까요? 또 1년 후, 2년 후 서울이 보여줄 도시 브랜드로서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서울미디어메이트 이다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