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도시서울

서울시 50플러스 중부캠퍼스 - 인생2막을 위한 두번째 배움학교!!


100세 시대에서 50은 딱 중간이다. 50년을 살았고, 앞으로 50년을 더 살아야 한다. 살아왔던 시기를 인생1막이라고 한다면, 살아갈 시기는 인생2막이다. 아마도 인생1막의 끝은 퇴직이 아닐까 싶다. 퇴직과 동시에 시작되는 인생2막을 어떻게 하면 더 멋지게, 더 야무지게, 더 보람되게 보낼 수 있을까? 그 해답을 찾기위해, 서울시 50플러스 중부캠퍼스로 향했다.




50플러스(만50~64세) 세대는 새로운 세대적 특성과 요구를 가진 최대 규모의 젊은 어른이라고 한다. 새로운 삶을 준비해야 하는 인생의 전환기를 맞았지만, 별다른 지원을 받지 못하는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여있었단다. 우리보다 앞서 고령사회로 진입한 유럽과 미국에서는 50세 이상의 중년층을 새로운 인생주기(New Life Cycle)로 규정하고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도 50+ 세대를 위해 성공적인 인생셀계를 지원하게 되었단다.




서울시 50플러스 중부캠퍼스에서는 교육지원, 일자리/창업지원, 상담/정보제공 그리고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있다. 


▲ 교육지원은 배움과정으로 삶을 돌아보고 미래에 대한 인식과 행동을 전환할 수 있도록 돕는 인생재설계학부과 새로운 직업을 모색하도록 돕는 커리어모색학부 그리고 기술, 문화 교양과정인 일상기술학부가 있다.


▲ 일자리/창업지원은 경험과 가치를 담은 앙코르커리어 발굴을 목적으로 50+ 일자리 모델 창출, 확산과 사회공헌형 일자리 개발 및 지원 그리고 일자리 지원 인프라 구축으로 적합 직종을 발굴하고 연계사업을 추진한다.


▲ 상담/정보제공은 상담자의 욕구와 적성, 특성에 맞춘 맞춤형 학습설계와 일, 재무, 사회공헌, 사회적 관계, 가족, 여가, 건강 등 7대 영역을 주제로 상담 및 컨설팅 그리고 상담자의 상황에 맞는 장년층 정책 및 제도 제도 안내와 연계를 통해 50플러스 세대만을 위한 맞춤형 상담을 지원한다.


▲ 커뮤니티 지원은 다양한 주제와 형식으로 만든 동아리 모임을 지원하고 입주 그룹간 상호협력 촉진 및 멘토링 지원 그리고 50+만의 아지트로 서재나 숨은 정원 등 함께 문화를 향유해 가는 복합문화공간이다.





50플러스 중부캠퍼스 투어 시작. 4층은 모두의 강당과 교육실, 방석교실이 있는데, 50+인생학교, 50+관계입문 등 인생재설계학부 수업을 주로 이루어진다. 그런데 50+가 아니지만, 들을 수 있는 강의가 있다. 3040퇴사학교로 회사 생활과 퇴사 이후의 길에 대해 고민하고 준비하는 3040 직장인들을 위한 수업이다. 수업과정을 보니, 퇴사학개론, 나만의 직업 가치관 탐색, 퇴사와 회사 생활 모두 윈윈하는 창업, 퇴사를 위한 돈 관리 철학까지, 여기에 참가비는 5만원이라고 하니, 이번에는 놓쳤지만 다음에는 놓치지 않을 거에요~





1층에는 카페라고 착각할 정도로 너무 멋드러진 50+ 서재가 있다. 구비되어 있는 책은 50플러스 세대들을 위해 엄선해서 선정했다고 한다. 




인생 2막을 어떻게 하면 일을 하면서 보람도 찾는 삶으로 만들 수 있을지 고민이라면, 서울시 50플러스 캠퍼스라면 그 해답을 알려줄 거 같다. 왜냐하면 50은 아직 할 수 있는게 너무너무 많은 나이이기 때문이다. 그나저나 나는 언제쯤 갈 수 있을까나?!



원문전체보기 - http://www.overniceonion.com/1143 서울미디어메이트 남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