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함께 서울 정책박람회

박경권 리포터박군

Date2017.07.11 22:42

2017 함께 서울 정책박람회


2017.7.7 ~7.8. 이틀간 서울광장에서는 2017 함께 서울 정책박람회가 있었습니다.

시민이 제안하고, 토론하고, 결정하는 직접민주주의캠페인.

서울이 민주주의다 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정책박람회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였고, 폐막식에서는 시민 제안 정책 5선에 대한 현장투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시민이 직접 만들어가는 정책과 서울시. 이것이 참 민주주의 아닐까? 생각하면서 그날의 소식을 전합니다.



서울이 민주주의다. 서울시는 그동안 시민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하여, 다양한 정책을 수용하고 의견청취를 하고있습니다. 시민들이 만들어가는 서울시. 바로 서울이 민주주의다! 입니다. 시민이 제안하고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정책들은 어떤것이 있을까? 또한 직접민주주의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참여해보는 좋은 행사가 바로 '함께 서울 정책박람회' 입니다.



이번 정책박람회를 통하여, 정책제안 5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폐막식에서는 현장투표를 통한 시민들의 의견교환 및 참여토론, 최종적으로 투표하여 결과발표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하고, 누구나 의견을 교환하며, 누구나 투표할수있는 이번행사는 시민에 의해서 이뤄지는 민주주의를 한껏 느낄수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현장투표단으로 참여하신 시민분들에게는 맛있는 짜장면을 대접하였습니다.
이번 기회를 놓치신 분들은 다음 기회 꼭 정책 박람회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서울광장 중앙에는 서울혁신정책전을 열었습니다.
다양한 정책과 서울시의 약속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우리가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부분을 한눈에 볼 수 있어, 많은 분들이 보고 고개를 끄덕이셨습니다.


그 중에 한가지 정책을 보자면, '서울시 대기질개선 10과제 추진'이 있습니다.
시민이라면 누구나 '미세먼지'에 관심이 많은데, 서울시는 미세먼지를 줄이고, 서울시 대기질개선을 위한 10가지 과제를 만들고 실천하기로 하였습니다.
서울시는 미세먼지에 민감한 어린이와 노약자를 위한 정책부터 국가적 협력 정책까지,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미세먼지 줄이기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은 지금도 시민들의 행복추구를 위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번 정책박람회 역시 시민의 직접민주주의 체험을 통하여, 앞으로 시민으로써 어떠한 시민의식이 요구되고 필요한지 보여주는 서울시의 중요 행사입니다.


이 밖에도 서울광장에 아이들 놀이기구가 설치되어 나들이 나온 시민들의 즐거움을 더욱 크게 하였습니다.


또한 시민참여형 행사가 동시에 진행되었는데, 민생침해 근절 눈물그만 프로젝트에서는 풍선에 담겨진 눈물그만폭탄을 시원하게 날리는 퍼포먼스도 열렸습니다.
비록 아이들의 즐거운 풍선놀이로 변화되었지만, 모두가 즐겁게 참여하고 무료법률상담에 대해서 알게되었습니다. 



2017 함께 서울 정책박람회 폐막식에서는 시민이 제안한 총 175건 중에서 선정된 5가지 정책제안에 대한 현장투표와 선정결과발표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온라인투표, 거리투표, 현장투표 3가지 투표방법을 통한 결과 발표 행사는 시민이 제안하고, 시민기 결정하는 직접민주주의를 체험하기에 충분하였습니다.

서울시는 지금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바로 시민 여러분과 함께 좀 더 좋은 서울시를 만들어가기 위해서 노력하고있습니다. 시민이 제안하는 다양한 정책을 서울시는 지금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시민을 위한 정책인지? 또한 무엇을 시민이 고민하고 있는지? 또한 무엇을 원하는지? 우리는 분명 함께 뛰는 서울시의 행보를 2017 함께 서울 정책박람회를 통하여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서울시는 시민과 소통하는 채널을 항상 열어놓고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할것입니다. 2017 함께 서울 정책박람회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중구 태평로1가 54-3 | 서울광장
도움말 Daum 지도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