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함께 서울 정책박람회 '서울이 민주주의다'

새벽별(이은영)

Date2017.07.12 12:49


 

 

2017 함께 서울 정책박람회 '서울이 민주주의다'




촉촉했던 주말, 초록초록했던 시청광장에서는 <시민이 제안하고, 시민이 토론하고, 시민이 결정하는> 서울 정책박람회의 열기로 뜨거웠다. 정책박람회라는 타이틀 덕분에 <정부기관>의 행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는데, 다시 한번 생각해 보니 정책이란 결국은 시민에게서 더나은 경청과 공감, 토론의 결실이구나!란 의미를 다시금 환기시켜준 행사.


뜨거웠던 지난 주말의 2017 함께 서울 정책박람회


 










세상을 바라보는 다양한 생각들, 민주주의를 향한 더 넓은 마음들이 광장에 모여 경청과 공감, 토론을 함께 했던 행사. 지난 겨울, 그 뜨거웠던 촛불이 다시금 떠오르는 오늘! 2017 함께서울 정책박람회는 '서울이 민주주의다'란 주제로 시민의 생각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정책공론장이 되었다.


7월7-8일 양일간 진행된 행사에서는 대한민국으로 확산되길 바라는 '서울의 5대 혁신정책'과

주목받는 서울시 주요 정책들을 시민들과 함께 토론하고, 혁신을 이야기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서울시민들을 위한 고품격 민주주의 특강과 더불어,

"나만의 의제로 나만의 정당을 만들자!" <시민작당모의대회>로 유쾌한 민주주의의 정책공론장이 되었다.

 






 



내가 원하는 사회, 나의 이상향이 자라...정책이 되고, 민주주의가 자라나리라.

어린이들도 참여할 수 있었던 정책박람회
정책들을 함께 잘 살아가기 위한 우리의 선택이자, 사회의 발전방향이라 생각된다.

서로 공존하며 여유 있는 삶을 추구하는 열정도시 서울은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며 함께 나아가고자 한다. 


 

정책박람회의 가장 하일라이트는 <시민, 광장에서 정책을 결정하다>라는 주제로

서울의 정책을 시민이 제안하고, 시민이 토론하고 시민이 결정했던 시간이다.

정책의제5는 현장토론과 투표를 거쳐 이날 최종 결과를 함께 발표했다. 


 








시민들의 결정할 정책의제 5


1. 산모와 아기에게 필요한 생호라용품 키트를 지원할까요?

2. 반려동물을 위한 공영 장례 시설이 필요할까요?

3. 보행 중 흡연금지와 금연거리 확대를 어떻게 생각하세요?

4. 누구나 정기적으로 마음 건강을 진단할 수 있는 지원제도가 필요할까요?

5. 차량을 소유하지 않은 가구에 교통비 지원 제도가 필요할까요?


 






가족모두가 함께 광장에서 서로의 의견을 개진하며, 함께 민주주의의 꽃을 피웠다.

아이들에게도 민주주의를 직접 체험하게 할 수 있는 좋은 행사이자, 다양한 정책들을 함께 공유할 수 있었던

2017 함께서울 정책박람회 



이날 행사에서는 현장토론과 투표를 거쳐 최종결과까지 함께 공유할 수 있어

서로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다수는 어떻게 공감하고 있는지 함께 참여하는 민주주의를 실천해 보았다.

서울시장님도 함께 참여해서, 오늘 제안된 정책들이 어떻게 다듬어지고, 발전할지 지켜보면서

내일의 서울을 기대해 보는 의미있는 정책박람회


 







민주주의는 나무와 같아서, 참여와 공감, 경청, 토론이 햇살과 토양이 되어 자라날 것이다.

우리의 삶을 바꿀 서울의 정책들을 함께 토론하고 결정하는 직접민주주의의 축제!

2017 함께서울 정책박람회

 

 

원본은 http://blog.naver.com/foreverck/221048458684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