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도시서울

200만 광화문 촛불집회, 안전을 위한 서울시의 지원 노력

요즘 매주 토요일마다 광화문앞에서 대규모 촛불 집회가 열리고 있죠!
 

저도 지난 주 토요일 서울시청에 들렀다가 촛불집회에 참가하고 왔어요

정말 어마어마하게 많은 시민분들이 나오셨더라구요

티비나 뉴스로만 보다가 정말 깜짝놀랐어요

 


 

집회 시작은 6시여서 아직 1시간이나 남은 시간이었는데도 시청역 지하철에는

경찰과 안전요원들이 구역마다 질서유지를 하고 계시더라구요

집회가 시작되면 훨씬 더 많은 인파가 역에서 쏟아진다고 하니 정말 필요할 것 같았어요

 


집회와 행진이 진행될 광화문 앞 세종 대로에는 이렇게 중간중간 쓰레기를 버리는 곳이 마련되어 있었어요

자원봉사자 분들이 쓰레기를 직접 관리하시니고 시민들도 질서를 잘지켜서 그런지

주변에 쓰레기가 거의 없었어요!


집회에 가기전에 가장 걱정했던것이 화장실 문제였는데요

남자분들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여자화장실은 이렇게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 아니더라도

항상 줄이 길게 늘어져 있거든요

 


더군다나 200만명이 넘게 모이는 집회에서 화장실이 잘 마련되어 있을지가 걱정이었는데

이렇게 화장실 안내 푯말을 든 자원 봉사자 분들이 계세요

화장실 위치를 여쭤보니 근처에는 시청건물과 파이낸스 빌딩, 도서관 건물이

가장 가깝다고 해서 가봤어요



파이낸스 빌딩은 집회일에만 이렇게 화장실을 개방한다고 안내되어 있어요

총 3 층의 화장실을 개방하는데 벌써부터 화장실 앞에 사람이 꽉 차있었어요

 


지하 층 화장실에 가봤지만 여기도 역시 만원..

화장실 안에 들어가 봤더니 칸이 세칸 밖에 없더라구요 ㅠㅠ

하지만 이 건물 말고도 세종 대로에 있는 많은 건물들이 집회 참가자들을 위해 화장실을 개방하고 있고

거리 곳곳에 화장실 위치를 안내해주시는 분들이 계시니까 크게 걱정되지는 않았어요

 


길건너편에 있는 서울특별시 의회에도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고 수유실도 안내가 되어있었어요

청계광장에도 개방형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구요

 

 


 

집회때마다 다치는 분들이 많고 안전문제가 항상 대두되었었는데

거리 곳곳에 119 구급차가 배치되어 있어요

 

 


집회가 시작되자 움직일 수도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거리에 모였는데

세종대로는 전체가 통제되었고

종각역 사거리서부터 집회 참가 인파가 쏟아져 나와서 교통 경찰들이 시민 안전을 위해

이렇게 교통을 통제하고 있었어요

 

 


거리에도 이렇게 경찰들이 질서유지를 위해 배치되어 있었어요

 

 


깜짝 놀랐던것이 집회에 참가하는 어린 아이들이 생각보다 정말 많더라구요

사림드이 너무 많아서 아이들이 위험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서울시 차원에서 집회동안 미아보호소와 분실물센터를 운영하고 있었어요

 

 


청계광장쪽에 하나가 있고 서울시청앞에 하나가 마련되어 있어요

저는 위치를 대충 알아보고 갔는데도 정말 찾기 힘들더라구요 ㅠㅠ


더군다나 화장실과 달리 미아보호소는 자원봉사자분들이나 경찰분들도 위치를 모르시더라구요

아이와 함께 집회에 참가하시는 분들은 미아보호소 위치를 꼭 확인하시고 가시는게 좋으실 것 같아요


가까스로 찾은 미아보호소!

원래는 서울시 안내센터로 운영되고 있는 곳인데

집회가 진행되는 동안만 미아보호소겸 분실물 센터로 운영되고 있어요

 


 

습득한 분실물들도 여기에 맡기시면 되고, 혹시 잃어버린 물건이 있어도 여기서 찾으실 수 있어요!

안내해주시는 분들도 바쁜 와중에도 정말 친절하셨어요

 


미아보호소가 운영되기 전에 한번 집회도중 미아가 발생해 방송으로 찾은적이 있다는데

아제 미아보호소가 운영이 되니 혹시라도 미아가 발생하면 바로 여기로 오면되겠죠?


제가 적은 모든 것들은 광화문에 있는 커다란 신문사 전광판으로 전부 안내가 되고 있었어요

혹시 찾는 곳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면 전광판을 보면될 것 같아요..ㅎㅎ

 

 


거리에는 이렇게 커다랗게 화장실 안내판이 배치되어 있어요

적어도 집회에 참가해서 화장실을 못찾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 같아요 ㅎㅎ


 


정말 많은 사람들이 모였죠?

뉴스로 확인하니 대략 200만명이 넘게 모였었다고 해요 정말 대단하네요

 


 

이렇게 많은 인파가 모이는 곳에서는 어느정도 불편함이 있고 사고도 발생할 수 있는데

서울시가 시민 안전과 불편 해소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어요


추운날씨에도 나와 고생하시는 시민 분들이 더 안전하게 집회에 참가할 수 있어서 좋네요

 


 

+ 혹시나 해서 화장실 배치도와 미아보호소 위치를 첨부합니다!


 

 

 

서울미디어메이트 기자 홍지은